티스토리 뷰
언제 부터인가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 사이에서 운동전 보충제로 혹은 건강 보조제로 너나 할것 없이 아르기닌을 먹는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엔 아르기닌의 효능과 부작용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종종 아르기닌을 섭취하는분들 에게 왜 먹냐고 물어 봅니다. 하지만 대부분 나에게 맞는 보조제인지도 모르고 스태미너 보조제나 아미노산 정도로만 이해하시고 먹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아르기닌이란?
체내에서 생성되기도 하지만 그 양이 매우 적어서 보충이 필요한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상피세포나 뇌세포, 일산화질소 등을 만들때 사용되고 이때 일산화 질소는 혈관을 확장하는 기능으로 협심증이나 고혈압 증상을 치료할 때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부분은 헬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여러 상업 회사들의 과장광고로 인해 실제 효능과 거리가 먼 효과와 과잉섭취에 반드시 주의 하며 먹어야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1. 혈관확장과 혈압조절
실제 혈관 내에서 산화질소를 생성하여 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 확장을 통해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안정시키는 역할로, 심혈관 질환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2. 운동 성능 향상
1번의 효과의 연장선으로 운동중에 근육내에 산소와 영향소를 공급하며 혈류를 증가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이 원활하게 증가된다는것은 운동중 근육의 성능과 회복력을 향상 시켜줄 수 있다는게 이론이기도 하죠.
3. 면역력 개선
면역 세포의 활동을 촉진시켜주고 이로 인해 면역반을을 강화 시키는데 기여 하며 항염증 작용이나 항산화 효과도 볼 수 있어 감기나 감염병 예방등에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 외에 머리카락 성장과 불안감 완화 혈당 수치 개선, 상처치료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의 부작용
자 위까지의 내용으로는 엄청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간과 하시면 안되는 부분은 극히 일부의 기능이고 모든사람이 똑같이 좋은 기능만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특히 하루 섭취량이나 부작용을 감안하여 섭취하셔야 한다는 것이죠.
1. 소화장애
고용량의 섭취는 개인차에 의해 복통, 설사, 구토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혈압관련 질환자 주의
아르기닌을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말씀드렸습니다만 이 부분이 고혈압약을 이미 먹고 있는 분들이라면 혈압이 지나치게 낮아 질 수 있을 수 있음으로 더욱 주의하시고 주치의와 상담후 드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저혈압 환자가 혈압이 더 낮아지는 보조제를 먹는다는건 생각만 해도 큰일 나겠죠?
그 외에 신장이 안좋으신분들이나 천식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과한 섭취로 인해 몸에 데미지가 쌓일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 해야 하겠죠
사실 아르기닌 뿐 아니라 건강을 위한 보조제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좋은 역할을 하는것은 맞아요 하지만 반드시 본인의 몸상태에 맞는건지 혹은 오히려 내몸에 더 안좋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지도 확인하며 돌다리를 두드려 보시는게 현면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아르기닌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 1그람~3그람 정도이고 필요에따라 최대 5그람이니 참고하시고 운동성능향상을 위해 과한 섭취는 자제 하시면 좋겠네요. 몸은 천천히 공들여 만들어야 내몸이 된답니다^^